최근 연일 화재가 되고 있는 chatGPT는 컴퓨터 인공지능으로 대화는 물론 질문에 대한 대답까지 하는 엄청난 기술을 말합니다. chatGPT로 인한 변화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 것인지 확실하지는 않지만 대략적으로 필자의 개인적인 예상을 해볼까 합니다.
chatGPT로 인한 변화
chatGPT는 쉽게 말해 우리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휴대폰의 기능인 빅스비나 홈케어 시스템의 짱구처럼 사람이 질문하는 내용을 알아듣고 그에 대한 대답을 인공지능으로 대신하는 기능이라 보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빅스비나 짱구가 사람의 언어를 인식하여 그에 합당한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화답하는 형식이라면 chatGPT는 프로그램 내에서 질문을 하게 되면 그에 대한 대답을 해 주는 것입니다.
현재 우리는 궁금한 문제들이 있으면 인터넷에 검색하여 지식인이나 과거 질문사례들, 혹은 관련 내용이 있는 블로그를 찾아 해답을 찾곤 합니다. 하지만 정확한 질문을 검색란에 질문하더라도 100% 원하는 해답은 찾기 어려운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이 chatGPT는 이러한 문제를 거의 해결한 모델이라고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세계적으로 많은 관심과 인기, 그리고 다운로드수를 기록하는 것을 보아도 획기적인 시스템임을 증명하는 것이라 할 수 있으리라 여겨집니다. 많은 사용자들이 본인이 궁금한 질문부터, 숙제, 기획서, 가상소설내용까지 여러 가지로 테스트하듯이 사용하고 있는데 관련 내용들이 인터넷에 실시간으로 퍼지고 있는 것만 보아도 그 효과가 상당한 것으로 파악됩니다.
필자처럼 어느 분야에 대한 정보를 주제로 블로그를 하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chatGPT가 경쟁상대가 될 수도 있고, 혹은 선의의 경쟁상대가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반면 부모님을 대신해서 숙제를 함께해 줄 어린아이들의 친구가 될 수도 있을 것이고, 상담원이 필요한 고객에게 원하는 대답을 바로바로 해 줄 수 있는 일등공신이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chatGPT는 인공지능이 스스로 반복적인 학습을 통하여 인간이 원하는 답안을 찾아내고 틀린 오답을 걸러내며, 보다 빠른 시간에 해결해 줄 수 있는 능력을 시간이 갈수록 키워낸다고 합니다. 이로 인하여 위에서 예를 든 개인적인 부분은 아주 작은 일부분일 뿐일 것이며, 나아가서는 산업, 사회, 정치, 경제, 외교 등 폭넓게 적용되면 이에 따른 변화도 만만치 않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상상의 나래는 펼치면 펼치는 대로 늘어나지만, 반복 학습을 통하여 오류를 바로잡고 성장한다는 이 chatGPT는 어디까지 발전이 가능할지 예상이 불가능할 것 같습니다. 짧게나마 chatGPT를 접하고 chatGPT로 인한 변화에 대한 내용을 서술해 보았는데, 어렸을 적 보았던 원더키디처럼 로봇과 인간이 공존하며, 공상과학 영화에서나 볼 수 있었던, 현재처럼 어딘가 모자란 AI가 아닌 완벽한 AI시스템을 머지않아 보게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부디 인간에게 해를 끼치는 AI가 아닌 인간을 위한 AI시스템으로 발전되어 모두에게 이로움을 주기를 기대해 봅니다.
댓글